한글로고_NC-BLUE_2.png

Address

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644번길 12

엔씨소프트 판교 R&D센터 12층

㉾13494

​​Contact us

02-6201-8830

contact@ncfoundation.or.kr

 NC다이노스

엔씨소프트

NC다이노스 신로고.png

Copyright ⓒ NCSOFT Cultural Foundation. All Rights Reserved.

주요 활동

장애학생을 위한 교내 상징 기반의 안내 표시판 개발 및 무료 배포

기존 특수학교 및 일반학교 특수학급 등 장애학생이 생활하는 교육 시설의 안내 표시판은 글자로만 되어 있어 인지장애 학생들이 이해하기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. 엔씨문화재단은 <나의 AAC>를 제작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립특수교육원과 함께 인지장애 등 장애 학생들의 원활한 학교 생활이 가능하도록 (특수학교, 일반학교 특수학급)교내 시설물 안내 표시판을 그림상징형으로 교체하는 작업을 실행, 장애학생의 정보접근권 보장을 지원했습니다.

[대부분의 특수학교가 텍스트 안내 표시판 사용]

[프로토타입 그림상징 표시판(안)]

국립특수교육원에서 추진한 공모전을 통해 선발된 특수학교 4교와 특수학급 설치교 1교의 담당 선생님들과 함께 학교에서 자주 사용되는 이동출입안내 표시판 선정했고, 이들 각각에 대한 프로토타입 개발 및 수정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14종의 안내 표시판을 제작·설치 지원했습니다.

[안내 표시판 상징(14개)]

또한, 엔씨문화재단은 장애학생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모든 비영리 영역에서 시안을 활용할 수 있도록 14종의 상징형 표시판 시안을 특수교육 교수•학습 지원 사이트 세티넷(www.SETEA.net)에 오픈소스로 공개했습니다. 실제로 15여곳의 학교들에서는 해당 시안을 활용해 자체적으로 표시판을 설치했으며 학교뿐만 아니라, 유치원과 지역 장애인 센터 등 50여곳에서 시안을 활용하고 있습니다. 현재도 14종의 표시판은 세티넷 또는 재단 문의를 통해 무료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.